언어 학습

[스크랩] 제6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

INJESUS 2013. 9. 24. 11:07

 

제6강.hwp

 

제6강.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강현화 교수

◆ 학습에 앞서 기초다지기

► 교안 - 교수의 매개가 되는 교육 자료를 말한다.

► 짝활동 - 둘 이상의 학습자가 그룹을 이루어 하는 활동을 말한다.

► 게임 - 언어게임을 일컫는 것으로 흥미를 돋우고 학습자 중심의 언어학습활동을

의미한다.

► 드릴 - 배운 내용에 대해 교사의 통제에 의해 반복하여 연습하는 것을 말한다.

► 피드백 - 학습자의 학습활동에 대해 교사가 평가하거나 확인하는 활동을 말한다.

◆ 효율적인 한국어 교수 방법

1) 학습자의 요구와 태도를 반영해야 한다.

2) 충분한 연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3) 언어 학습에 있어 유창함과 정확함 모두 강조해야 한다.

4) 교수의 학습에 우선을 두어야 하나, 흥미와 재미도 있어야 한다.

5) 언어 교수의 다양한 방법론을 참고하여 이를 절충하여 교수하는 게 좋다.

6) 교사는 수업 전에 총분한 준비를 하여야 한다.

1. 수업의 구조

(1) 도입(warm-up)

가. 학습목표를 자연스럽게 학습자에게 도입하여 학습자를 동기화 시키는 단계

나. 일방적인 전달보다는 맥락을 이용한 유의적 방법을 통해 교육 목표를 제시

다. 단원의 목표는 해당 단원이 목표로 하는 주제나 기능, 과제의 도입으로부터 시작

예) 이 단원에서 다룰 주제가 ‘날씨’라면 교사는 일기예보 화면을 제시하거나 신문기사의 그림을 보여주며 관련된 질문을 던진다.

라. 단원의 전체 목표에 대한 도입이 이루어진 후에는 오늘 학습할 문법 항목(어휘 표현, 문 법)에 대한 도입을 한다.

예1) 물건사기 단원 -권유를 나타내는 표현- 는 어때요

예2) 교사는 자신의 얘기를 하거나 특정 학습자의 경험이나 계획을 예로 들면서 자연스 럽게 오늘 배울 문형에 대한 도입 --→ 학습자들은 아직 배우지 않아서 구체적으로는 알 수 없지만, 오늘 배울 내용이 무엇인지를 대강 확인하게 된다.

(2) 설명(presentation)

가. 학습자가 도입단계에서 유추를 통해 짐작한 내용을 교사가 확인을 시키거나 설명을 하여 학습자에게 분명하게 이해시키고 인지시키는 단계

나. 어휘 및 표현, 문법에 대한 설명이 주를 이룸

◆ 설명 단계에서의 교육 원리

가. 어휘나 문법 항목의 의미, 형태, 화용영역을 모두 교육해야 한다.

나. 유의적 학습을 유도해야 한다. 유의적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는 학습자의 모 국어나 한국어 선수 학습 요소와의 연계 교육, 개인적 지식이나 경험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 해당 문형의 형태에 따라 연역적 방법과 귀납적 방법을 적절히 활용한다.

(3) 연습(Practice)

▶ 설명단계를 통해 학습자가 이해한 의미나 규칙을, 반복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것으로 내재화시키는 단계

가. 통제된 반복학습 : 따라 하기, 교체 연습, 변형 연습, 문장 구성 연습,

묻고 대답하는 연습 등

나. 연습이 기계적인 반복 연습에 그쳐서는 안 되고, 유의적 연습이 되어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4) 사용(use)

가. 입, 설명, 연습 단계를 통해 학습한 언어 내용을 의미전달이나 기능 수행에 중점을 두고 사용하는 의사소통적 단계

나. 학습한 어휘와 문법 형태들을 이용하여 실세계에서의 과제를 교실에서 연습해 보게 하는 단계

다.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학습자가 자율적인 활동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5) 마무리(Follow up)

교육 내용을 정리하고 교육 내용과 관련해 학습자들을 격려하고 용기를 북돋우는 단계

가. 선행 학습 자료의 말하기 교육과의 연계 및 학습 내용 정리

나. 학습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질문

다. 숙제 등의 방과 후 활동 지시

2. 교육 과정의 설계

(1) 개념

▶ 수업을 실시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들에 대한 작업을 총체적으로 지시

[교육 과정의 흐름도]

• 요구조사, 기존 학습정도 조사, 언어학 적합성 조사, 학습 조건 조사 → 요구분석 → 목표 언어 조사 → 언어 자료 분석 → 교수요목 설계, 교육 과정 설계 → 교육 실시 → 효과 측정 → 마무리, 반성

[교육 과정 설계의 변화]

• 교육 과정 설계는 학습 목적과 기관의 교육 목표에 따라 달라짐.

→ 학습 목적의 예 : 대학 입학, 취직, 관광 등의 학습 목적에 따라 학습 시간, 학습 정도, 학습 영역 등

(2) 요구 분석(need analysis)

► 요구(need) - 학습자에게 필요한 한국어

► 요구분석(need analysis) - 학습자에게 필요한 한국어를 명확히 하는 과정

가. 요구 조사 : 학습 목표 등 학습자가 한국어를 필요로 하는 장면 과 거기서 사용되는

언어능력에 있어서의 정보를 얻기 위한 조사

• 학습자가 일본어를 필요로 하는 장면과 거기서 사용하는 기능을 요구 영역

나. 기존 학습 정도 조사

• 학습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언어능력을 조사하는 것을 의미

• 필기시험과 면접시험이 있음(기학습자와 미학습자)

다. 어학 적합성 조사

• 학습자가 언어학습에 있어서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 미지의 언어음을 듣고 이해하 는 능력, 문법에 관한 감수성, 언어를 기능적으로 학습하는 능력, 암기력 등

• 다른 조건이 동일할 때 언어학 적합성이 높은 학습자가 단기간에 효과적인 언어학습에 성공할 확률이 높음을 예측할 수 있음.

• ‘언어적합성테스트’를 통해 조사(미학습자에게 주로 실시)

라. 학습 조건 조사

• 언어 학습에 관련된 각종 조건에 대한 조사를 이름

• 학습자의 배경 조사 : 모국어/사용 가능한 외국어, 문화적 배경, 외국어 학습의 경험, 외국에 가본 경험, 흥미나 관심, 학습 스타일(좋아 하는 학습 방법, 지금까지 어떤 방 법으로 외국어를 공부 했었나……)

• 학습에 관련된 외적 환경 : 경제적 조건(수업료, 교재 구입 등에 드는 비용),

시간적 조건(교실 밖에서 한국어 학습에 어느 정도의 시간을 할애할 수 있나),

가지고 있는 기기 등

(보충) 요구 분석과 관련된 용어

► 조사의 대상

- 학습자, 선배 학습자, 수용자(학습자가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 주 변의 인물, 동료, 친구, 동급생 등)

► 대상의 선택

- 조사 대상은 물론 학습자가 가장 우선이지만 삼자간의 절대적인 우열과는 없음

- 어린 학습자의 경우 학습자 본인이나 선배 학습자도 그 요구를 명확히 파악하기가

어려운 경우도 있으며 이 경우는 주변인에게 조사하는 것이 더 나은 경우가 있음.

► 질문지법

- 장소 구애가 없고 대량 정보를 일정한 형식으로 얻을 수 있으며 인원 제한이 없고

결과 처리도 용이함.

- 질문 내용이나 답의 방향을 사전에 잘 준비하지 않으면 얻고자 하는 정보를 얻지 못하 거나 질문을 오해해서 잘못된 답이 얻어질 수 있는 위험성이 있음

► 면접법

- 시간이 많이 걸리며 상대에 따라 대화의 흐름이 달라져서 결과의 취합이 기계적 이 될 수 있고, 실시에 노력이 많이 소용됨.

- 그러나 교사가 코멘트도 할 수 있고, 그 경우 갑작스런 질문도 가능하여 질문지법 보다는 상세하고 구체적으로 대답을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음.

(3) 목표언어의 조사

▶ 요구 조사에 의해 요구가 확정되면 거기서 실제로 어떻게 한국어가 사용되고 있는 지를 조사하여 언어자료를 얻는 것

▶ 예를 들어 요구 분석에 의해 ‘우체국 가기’라는 요구가 얻어지면 우체국 창구에서 실제로 어떤 말이 쓰이는 지를 조사하는 것

가. 실태조사

- 현지 조사나 테이프나 비디오에 기록하는 방법

나. 의식 조사

- 실태조사를 보강하는 조사로 질문지 작성이나 상황 설정을 통해 면접조사

다. 교사의 판단

- 교사 스스로에게 의식 조사를 하는 것

(4) 언어자료분석

▶ 언어자료로부터 학습항목을 추출하기 위한 것으로 어휘의 타입(종류)과 토큰(사용횟수)을 조사

▶ 기본어휘 : 어떤 특정한 영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어휘를 말함.

- 기초어휘란 어떤 언어의 기간이 되는 어휘를 말함(문범에 관련된 용어 등)

(5) 교수요목설계

교수요목은 학습 세부항목의 일람표를 의미

▶ 수업에서 실제로 가르칠 항목의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을 말함

▶ 수업 교수요목(coure syllabus) : 수업에서 실제로 가르칠 항목의 리스트

가. 구조 교수요목(structural syllabus)

- 언어를 문법항목(문형, 조사, 시제, 상, 품사 등)의 관점에서 분류한 것

- 구조 교수요목 혹은 문법 교수요목이라고 하며, 대부분의 중학교에서의 영어 교육은 문법 교수요목을 채용

나. 기능 교수요목9functional syllabus)

- 문 전체를 가진 기능이나 의미를 분류하여 구성한 것을 말함.

- 예를 들면 청하기, 거절하기, 감사하기, 방문하기, 자기소개하기 등

다. 장면 교수요목(situation syllabus)

- 시장, 우체국, 음식점 등 목표언어가 사용되는 장면이나 장소를 분류한 것을 말함

- 예를 들면, 시장 장면이 행해지는 언어 행동에 필요한 문형, 어휘, 언어기능 등이 하위항목으로서 기술

라. 과제 교수요목(task syllabus)

- 언어를 사용하게 되는 행동에 의해 분류한 것을 말함

- ‘전화를 걸어 정보 얻기’, ‘지시에 따라 지도 그리기’처럼 도달 목적이 구체적인 꼴로 설정되어 있어서 언어만 학습하는 것 보다 효과적이다, 라고 말해짐

마. 기술 교수요목(skill syllabus)

- 언어 기능은 하위분류에 있는 미세한 기술에 의해 분류된 교수요목을 말함

- ‘텔레비전 뉴스 프로 보기’라는 행동은 ‘신문의 텔레비전 란을 보고 뉴스 프로 시각 알기 -→ 뉴스 프로의 시작을 확인하기 -→ 기사보고 읽기 -→ 중요한 정보와 그렇 지 않은 것을 듣고 구분하기 -→ 다음 화제로 이행하는 것을 확인하기……와 같은 세세한 과정을 쌓아 성립되는 복잡한 과정임을 알 수 있음

바. 화제 교수요목(topic syllabus)

- 문자를 통한 화제에 따라 구분한 교수요목을 말함

- 현실에서의 대화중에 언어는 어떤 화제에 대해 나타나는 것이 보통임

- 화제 교수요목을 사용하면 학습활동을 자연히 의사소통에 근접시킬 수 있고 학습자 의 흥미, 관심에 맞는 화제를 선택해서 학습의욕을 높이는 효과가 있음.

3. 수업 준비 및 운영

(1) 수업계획서의 작성

학습목표 달성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학습 활동이 밀도 있게 이루어져야 하고, 밀도 있는 수업 진행을 위해서는 수업계획서(또는 교안)를 작성

가. 언어학습을 위한 수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유념해야할 점은, 학습자가 학습내용을 이해하 고 언어 지식을 습득하는 것으로 지도나 학습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언어 훈련을 통해 서 언어 능력을 신장시켜야 한다는 것임

나. 좋은 강의를 하는 훌륭한 교사는 학생들의 마음을 읽고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수업계획서에 담아 연습시키는 교사

(보충)

<수업계획서의 역할>

① 정해진 시간에 예정된 학습 내용에 대하여 어떻게 수업을 진행해 나가야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를 생각하면서 작성하는 수업의 구체적인 계획서

② 교사가 지도해 나가는 동안 항상 염두 해 두어야 할 것은, 학습자들의 학습 목적과 그 시간의 학습 목표, 학습자들의 현상, 그리고 자신의 지도방향과 지도 방법의 적 절성 여부 등인데 수업계획서 작성은 지도자로 하여금 이러한 것들을 항상 잊지 않 게 해주는 각성제의 역할

<수업계획서에 담을 내용>

- 수업계획서에 담을 내용을 크게 구별한다면 단어 연습과 문형 연습으로 나뉨

① 단어연습

- 그 날 수업 범위 안에서 새 단어라고 인정되는 것을 선정하고, 되도록 간결하게 예문을 통하여 단어의 의미를 줌. 이때 문장은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것이 되 도록 해야 함.

② 문형연습

- 학생들에게 가장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형태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함

- 수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문장은 짧고 쉬운 것으로부터 어려운 것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좋음

- 가능하면 문장에는 아직 배우지 않은 단어는 넣지 않아야 함

(2) 수업 내용의 선정의 원리 - 선정기준

가. 선수 학습과의 연계성

• 특징 : 전 시간에 또는 이전에 학습한 내용과 연계하는 것을 말함

• 반복은 언어학습에서 전이가 일어나도록 하는 중요한 활동의 하나이고, 학습자들 이 얼마나 이해했는지를 점검하기 위해서도 전 시간에 학습한 내용이 본시간과 체 계적으로 연결되어야 함.

나. 내용의 유의미성

• 학습 내용은 학습자들에게 의미가 있는 내용이 되어야 하므로 학습자들이 관심을 갖는 주제나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소재를 수업 내용에 반영하여 구성

다. 내용의 유용성

• 수업 내용이 실제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내용을 선정

(3) 수업내용의 선정의 원리 - 조직의 원리

가. 범위 한정의 원리

① 어휘 및 문법 사항 등을 제시할 때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범위를 제한하는 문제임

② 이것은 단위별 수업뿐만 아니라 전체 교육 과정의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때도 적용되어야 함.

③ 어휘나 문법사항을 제시할 때 확장시킬 어휘의 범위와 다루어야할 문법 사항의 기능 범위를 학습자의 수준에 따라 조절해야 함.

나. 통합서의 원리

• 언어학습에서 말하기, 듣기, 쓰기, 읽기의 각 기능들이 자연스럽게 연결될 수 있 도록 각 기능을 통합하는 것임

다. 균형성의 원리

• 어떤 소재나 주제가 특정 급에 몰리거나 해당 수업시간에 소화해야할 학습 내용이 학습 목표로 과도하게 잡히지 않도록 배분하여 조직하는 것임

4. 교실 및 학습 운영

(1) 교사의 역할

▶ 교사가 학습자에 대해 가지는 신뢰와 관심, 애정 등은 학습자에게 학습에 대한 동기와 의욕을 불어넣어 줄 뿐만 아니라 학습의 결과로 연결됨

▶ 학생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동기와 목적을 분석하고, 학습자의 국적 분포를 보고 각 문화권과 언어권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바람직

가. 학생들의 상황 파악

- 한국어 수업은 대개 소그룹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생 한 사람 하 사람의 성격과 학습 진도, 학습 동기 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상황을 잘 파악해서 학급을 운영해 나가야 함

나. 한 사람의 인격체와의 만남

- 학생들에게 요즘 어떤 변화가 있는 지에도 늘 관심을 갖고 지켜봐야 함

- 교사가 단순히 한국말만 가르친다는 생각을 갖지 않고 늘 한 사람의 인격체와의 만남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함.

(2) 학습자와 교사의 관계

[나라에 대한 관심]

- 한 언어를 배울 때는 그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의 문화, 역사, 음식과 같이 그 나라와 관련된 것에 관심을 가지고 좋아해야 그 언어를 즐기면서 잘 배울 수 있음

[교사의 인내심 필요]

- 교사의 질문에 대해 학생이 대답을 빨리 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교사가 미리 답을 얘기하지 말고 인내심을 갖고 대답을 기다려 주는 기술이 반드시 필요

[규율엄수]

- 학생들의 열의, 학습, 동기, 지적 능력이 있는 학급이라고 해도 규율 문제는 짚고 넘어 가는 것이 좋음

- 자유로운 분위기가 있는 것은 좋으나. 규율을 무시하는 것은 학급 전체의 분위기를 좌우할 수 있기 때문임

5. 교실 활동

(1) 수업의 상호작용 모형(Classroom Interaction)

▶ 말하기를 위한 연습 활동 시 교사는 두 가지 접근법을 사용

가. accuracy work - 학생들에게 어휘 및 문법을 연습시키는 것

나. fluency work - 학생들에게 짝활동이나 그룹활동을 통한 언어 사용의 기회를 부여

(2) 수업 활동 유형 - 짝활동

① 학생 스스로가 적극적으로 말할 기회를 갖게 된다.

② 학생들은 서로 얼굴을 대하고 직접 말하기 때문에 교실 박 현실 세계의 언어 사용 방식과 더욱 더 가까워진다.

③ 짝활동은 수업 시간에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제공한다.

가. 고정된 짝활동

-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 동일한 상대방(보통 왼쪽이나 오른쪽에 앉아 있는 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것

- 짤막한 대화를 연습하는 방식

- 연습활동을 반복하거나 그 활동과 관련된 어떤 활동을 하기 위해 학생은 처음 대화 상대자가 아닌 다른 상대방과 대화를 나눔

나. 유동적 짝활동

- 상대방을 계속 바꾸어 가며 하는 활동

- 단순한 예문을 주어 활동을 유도하기도 하고, 각각의 학생들이 서너 개의 정보를 찾아내기 위해 학급 동료나 그 외의 사람을 만나 인터뷰하는 활동임

(3) 수업 활동 유형 - 역할극

학생들에게 누군가로 가장하여 말하게 하는 활동

• 교사는 학생에게 어떤 인물(가게 주인이나 점원)과 어떤 상황(회사에서, 호텔에서)을 가정하여 상상하라고 요구

↓ ↓ ↓

• 학생들을 교실 밖으로 끄집어내어 한국어를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지를 가르쳐 주는 방법

※ 유의할 점 : 교사의 세심한 배려가 필요

- 상황 설정 시 복잡하지 않고 단순한 상황 설정을 해야 하며, 기능 표현이나 도움 표현들이 적절히 제공되어야 함.

(4) 수업 활동 유형 - 게임

▶ 언어의 유창성에 중점을 둔 수업에서도 게임을 통한 지도법은 필요

- 자유롭게 언어를 사용하게 하고 흥미를 갖고 수업에 임할 수 있음

(5) 수업 활동 유형 - 프로젝트 수업

일련의 조사(책 읽기, 인터뷰 등)와 기록물을 만들어 내는 활동을 포함

▶ 학생들이 토론을 많이 하게 되므로 유창성에 중점을 둔 수업에 적당하며 교육적 가치가 있으나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고 교사는 좋은 프로젝트 선정에 힘써야 함

가. 프로젝트 전 단계

•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단계

•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학습자들 간의 의견 교환, 기존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검토

가능성이 있는 프로젝트 내용에 대한 자료를 검색하고 최종적으로 주제를 선정

• 주제 선정은 학습자들 간의 토의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학습자들 간 서로의 경험 들을 공유하여 주제 선정을 하는 데 도움을 줌

• 교사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내어 놓는 등 수업의 흐름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세심한 배려를 해야 함.

• 수업의 주제가 결정이 되면 프로젝트 방식, 준비 사항, 시간 안배, 역할 분담 등 대략적인 계획을 확정 지음

나. 프로젝트 본 단계

•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단계

• 수립된 계획을 근거로 프로젝트를 생산하기 위해 실제로 수행을 하는 단계로 구체적이 고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진행시켜나감

• 교사는 학습자들이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수업 운영에 관해 세심하게 신경을 써야 하며,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해 이를 학습자들에게 적절하게

제시

• 학습자들의 흥미, 요구에 맞도록 다양하게 수업을 운영하며, 각 학습자들이 맡은 과제 를 점검, 피드백을 주어 프로젝트를 이끔

다. 프로젝트 후 단계

• 프로젝트를 마무리하고 평가하는 단계

• 프로젝트의 모든 과정을 검토, 최종 수정함

• 프로젝트를 발표, 전시 등을 함으로써 이 결과물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 서로 공유할 수 있게 함.

• 발표나 전시 후에는 서로 이 프로젝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함으로써 프로젝트에 참여하 지 않은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받아 다음 프로젝트 수업에 반영

◆ 정리하기

▶ 지금까지 학습한 내용을 정리해 봅시다.

1. 본 강에서는 효율적인 교수 방안을 학습하기 위해 수업의 시간적 순서에 따른 단계별 교수 절차를 살펴보았습니다.

2. 효과적인 수업 진행을 위한 교안 작성법을 살펴보았습니다.

3. 교사의 역할 및 태도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4. 교수 현장에서의 다양한 활동의 내용을 살펴보고 이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참고하기

 

출처 : 꿈꾸는 공주
글쓴이 : 拏悧♡나리♡ 원글보기
메모 :